>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작성일 : 12-12-17 08:35
필리핀·미국 강사에 대해 (영미권 수업반 개설전 작성)
 글쓴이 : Philip
조회 : 9,174  
 
 
 
 
 
 
 
 
서론
 
 
우리 학원을 처음 방문하신 뒤, 저 혹은 다른 전화·화상영어회화 학습 매니저 분들에게 상담을 받으시면서, "미국 선생님과 똑같은 발음을 지닌 선생님을 소개해 주세요!" 라고 부탁을 주시는 수강생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또한 "필리핀 선생님들은 발음이 이상한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여기 선생님들은 어때요?"라고 문의 주시는 수강생 분들 또한 적잖이 계셨습니다.
 
위와 같은 부탁이나 문의를 많이 받았기 때문에, 우리 학원은 필리핀 선생님들을 채용하기 위해 면접을 진행할 때마다, '미국식 발음과 억양 및 관용적 표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왔습니다. 또한 선생님을 채용한 이후에도, 해당 전화·화상영어회화 수업에서 '미국식 발음과 억양 및 관용적 표현'이 잘 사용되고 있는지 꾸준히 체크하고 관련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몇 가지 소박한 노력들 덕분인지, 몇몇 수강생 분들께서는 전화·화상영어회화 수강후기를 작성하시면서, 우리 학원 필리핀 선생님들의 발음이 좋다는 칭찬도 많이 써주셨습니다. 더불어, 경남외국어고등학교 교사와 대경대학교 교수로 재직했던 저의 미국인 친구 Brad는  "필립 학원 선생님들의 영어 발음은 미국 본토인들의 발음과 거의 다를 바 없다"는 의견을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필리핀 선생님에게 '미국 선생님과 100% 똑같은 발음과 억양 및 관용적 표현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필리핀 전화·화상영어회화학원을 운영해 왔습니다. 당연히 "필리핀이나 미국이나 큰 차이 없어요!"라고 말하고 싶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렇게 홍보를 하시는 분도 계시지요.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필리핀 전화·화상영어회화의 장점
 
 
 
먼저, 필리핀 전화·화상영어의 장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우리는 영어 원어민의 개념을 광의로 설정하는 관점에서, 필리핀 시민들도 엄연히 영어 원어민 집단의 구성원에 포함됨을 인식해야 합니다. 서울 표준말도 한국어이지만,  각 지역 방언도 한국어인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러므로  필리핀 선생님들과의 수업도 영어 원어민과의 수업이며, 이 사실 자체가 큰 장점입니다.
 
게다가 필리핀 선생님들은 미국 선생님들에 비해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단 환경적 측면에서의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과 필리핀의 시차는 1시간밖에 나지 않습니다. 수업 시간에 큰 장애가 없습니다. 또한 아시아의 정서를 함께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선생님들보다 한국에 관심이 많아, 관심사에 대한 토론이 용이하고, 그만큼 미국 선생님들보다 의사소통이 원활합니다.   
 
 
학습적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 엘리트 계층이 한국 전화·화상영어 강사로 일할 가능성은 희박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학원 필리핀 선생님들의 경우, 열손가락에 꼽히는 명문대를 졸업한 분들이거나 탁월한 능력을 지닌 한 나라의 엘리트 계층으로서,  회화영어 전문 강사, 공립학교 교사, 대학교 강사 출신입니다. 직업 의식이 강하고 수강생 분들께 상당히 친절하십니다.
 
경제적 측면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저렴한 수강료'만 내고도 '수준 높은 선생님들'과 '최소 30분의 충분한 시간'동안 '일대일 수업'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모두 필리핀의 존재 덕분입니다. 이외에도, 필리핀 선생님들은, 미국 선생님들과 달리 단어를 하나하나 명확하게 또박또박 발음해 줍니다. 초보자로서는 영어 듣기를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필리핀 전화·화상영어회화의 단점
 
 
 
이제, 필리핀 전화·화상영어의 단점도 살펴 보겠습니다. 필리핀에서 '영어'가 '국어화'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우리 학원이  "필리핀의 보니파쇼 기념일로 휴강을 한다"고 [안내]를 드리면서, 필리핀이 400여년에 걸쳐 스페인이나 미국 등 서구 열강의 지배를 받아왔던 역사를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일단 이런 역사적 배경이 큰 이유입니다. 하지만 더 큰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필리핀은 수천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군도 형태의 국가입니다. 그리고 그 섬들마다 수천개의 원주민 부족어가 따로따로 존재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국가 공통의 언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아마 필리핀은 단일 국가로서의 존속 자체가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래서 필리핀은 '국가통합'을 위해 '영어'와 필리핀 최대의 원주민 부족어인 '따갈로그'를 공용어로 선택하게 됐던 것입니다.  
 
 
필리핀에서 영어가 국어화된 이유를 살펴보면 아실 수 있듯, 필리핀 영어는 '사투리 영어'입니다. 누구라도 부인할 수 없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다보니 필리핀 전화·화상영어회화 수업에서는 미국 등 북미권의 문화와 사고방식을 모두 배우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필리핀 선생님으로부터 '미국 선생님과 100% 똑같은 발음과 억양 및 관용적 표현'을 배울 수도 없습니다.
 
이것은 마치 서울의 한국어 발음과 경상도의 한국어 발음이 완벽히 같을 수는 없고, 제주도 도민들이 전라도 도민들의 관용적 표현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충청도가 고향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그래!!"라는 말을  "그랴!!"로 발음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지금도 전라도 방언  "싸게싸게"의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있습니다. 한국말인데도 말이죠. 
 
 
 
 
 
 
 
 
 
 
 
필리핀 전화·화상영어회화 장·단점 형량
 
 
살펴보신대로, 필리핀 전화·화상영어회화는 장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요. 저는 필리핀 선생님이 미국 선생님보다 장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필리핀 전화·화상영어회화의 단점을 요약하면 '미국식 발음과 억양 및 관용적 표현을 익힐 수 없다'는 것인데, 이는 영국 영어 등 다른 나라 영어를 배울 때에도 똑같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영어회화 학습의 본질적 부분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미국 친구와 대화를 나누다가 ace the test(미국식 관용 표현)라는 표현을 배웠습니다. 후일 이 표현을 영국 친구에게 써먹었지요. 그런데 그녀는 의외로 이 표현을 곧바로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get excellent results(모든 영어권 국가에서 통용되는 표현)라고 다시 풀어서 말해줘야 했습니다. 토익에서 미국 영어, 영국 영어, 호주 영어를 모두 물어보는 이유입니다.  
 
 
모든 배움에는 중심부와 변두리가 있습니다. 물론 모두를 잘 알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먼저 배워야 할 중심부적 표현은 get excellent results가 아닐까요?  영국인조차 모를 수 있는 미국식 관용 표현 ace the test는 변두리적 표현으로, 필리핀 선생님에게 배울 수도 있고 배우지 못할 수도 있는 표현입니다. 그러나 get excellent results는 필리핀 선생님에게 반드시 배우시게 될 표현입니다.
 
K-리그, 프리미어리그, 프리메라리가, 분데스리가, 세리에A  어디에서도 축구는 축구로 통합니다. 마찬가지로, 영어도 어디에서나 영어로 통합니다. 영어의 기본적인 룰은 영어권 국가들 어디에서도 지켜집니다. 덧붙여, 정통 영어 관점에서는, 미국 영어도 사투리입니다. 특히 학자들은 "입을 작게 움직이는 경향으로 진화중인 미국 영어가 영어를 망치고 있다!!"며 비판을 가하기도 합니다.  
 
 
 
 
 
 
 
 

결론 및 보완책
 
 
영어회화 초급과 중급 수준의 수강생 분들은, 전화·화상 영어회화를 선택하실 때, 미국 선생님들에게 비싼 수강료를 지불하고 고작 10분씩 수업을 받는 것보다는, 우리 학원에서 필리핀 선생님들에게 저렴한 수강료만 지불하고도 30분씩 수업을 받으시면서, 영어회화의 중심부를 이루는 표현들을 먼저 배우고, 영어권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에 익숙해지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 믿습니다. 
  
게다가 북미권에 거주하는 수강생 분들마저, 우리 학원 선생님들이 '미국식 발음과 억양에 거의 유사한 발음과 억양을 가지고 있음'을 칭찬하시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저는 영어회화 초급과 중급 수준의 분들에게는, 우리 학원의 필리핀 선생님들로도 충분하며, 미국 선생님들과의 수업은,  '미국식 발음과 억양 및 관용적 표현'이 꼭 필요할 때 시작하셔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미국이 한국에서 가진 영향력 때문에, 한국 사회가 미국식 발음과 억양 및 관용적 표현에 얼마나 큰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는지 잘 압니다. 또한 미국 유학 등을 준비하고 있는 관계로 이를 반드시 익혀야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수강생 분들의 요구에 보다 충실한 학원이 되기 위해서는 보완적으로 미국  전화·화상영어회화 과정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국 전화·화상영어회화 수업을 새로 개설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필립 잉글리쉬의 경영론 필립의 화단은 새로 개설될 이 수업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이지만, 수강료는 비싸다고 느껴지실 것이 분명합니다. 그래도 미국과 필리핀의 경제 규모의 차이를 고려하면, 미국 전화·화상영어회화 수업들 중에서는 시간당 수업료가 전국 최저 수준이 될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