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작성일 : 13-11-22 01:03
미 국무부 교환학생 문의에 대한 답변
 글쓴이 : Philip
조회 : 6,401  
 
 
 
 
 
 
영어 말하기를 단련하는 학원을 운영하다보니, 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을 자녀로 두신 부모님들로부터, 미국 국무부 주관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도 많이 받고는 합니다. ⓐ 미국 대학 진학을 계획하고 있기에 미리 미국 문화를 체험하고 싶은 학생들 ⓑ 다양한 해외 경험도 쌓고 영어 학습도 충실히 하며 덤으로 스펙도 챙겨 한국 대학 진학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싶은 학생들 그리고 ⓒ 다채로운 국제적 경험을 획득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라 판단됩니다. 
 
 
 
 

 
 
미국 국무부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란, 미국 국무부가 주관하는 공식 국제교류 프로그램으로, 1961년 교육문화상호교류법(The Mutual Educational and Cultural Exchange Act) 및 1982년 국제청소년교류계획(International Youth Exchange Initiative)을 기초로 시작됐습니다. 세계 각지에서 모인 청소년들이 자원봉사 미국인 가정에서 1년간 생활하며, 미국 공립 고등학교에서 미국 학생들과 동일한 정규 수업을 받고 다양한 특별활동을 통해, 미국 문화를 직접 체험하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입니다. 
 
 
 
 
 
 
비록 우리 학원이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아니지만, 문의를 주신만큼, 대상적격과 자격요건을 중심으로 절차적으로 풀어내며 답변드려 봅니다. 첫째, 2014년 09월 미국 국무부 주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1995년 08월 01일에서 1998년 11월 30일 사이에 태어난 자녀 분들만 본 과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정도의 학생들일 것입니다. 초등학생은, 사립학교의 다른 과정은 신청할 수 있겠지만 미국 국무부주관 교환학생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둘째, 재학중인 학교 성적이 어느 정도는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과거 3년간 합계 성적이 미(혹은 C) 이상이어야 합니다. 소속 학교 성적이 중상위권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류 제출을 하실 때 성적 증명서도 당연히 들어갑니다. 셋째, SLEP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만약 유학원 등록을 했다면 일반적으로 유학원에서 시험을 보게 되는데요. 중학교 3학년 정도이고 영어 성적이 중상위권이며 학교 전반적인 성적이 중위권이라면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LEP 시험은 TOEIC과 TOEFL을 주관하는 ETS가 개발한 영어능력시험입니다. 성인용 시험이 아닌 청소년용 시험으로서, 미국의 07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또한 과목별 학업수행능력을 평가하는 SSAT와는 달리, 학생들이 앞으로 미국에서 학업을 진행하는 동안 교과서를 숙지할 수 있는지 그리고 선생님의 강의를 이해할 수 있는지 등의 언어능력을 측정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아무튼 미국 조기유학을 갈 때 통과의례처럼 보는 시험인데, 미국 국무부 주관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선발기준이기도 합니다. 실제 미국 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영어 교사들이 검증한 시험이라, 미국 조기유학생으로서 현지에서 실제로 맞닥뜨릴 수 있는 사건들을 재구성하여 문제를 출제합니다. SLEP시험은 미국 조기유학생이 꼭 수강해야 하는 ESL프로그램(추가비용 있음)을 면제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미국 공립학교는 ESL프로그램이 없는 곳도 많기에 SLEP점수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넷째, 전화영어 면접에 합격해야 합니다. 프리토킹식 테스트를 10분 가까이 진행하여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데, 취미나 일상생활부터 질문이 시작되며, 전반적으로 우리 학원의 레벨테스트와 비슷합니다. 자녀 분들이 이 네 가지 관문들을 모두 통과하면, 호스트 가족에게 보낼 소개서를 작성하고 비자를 받으시면 됩니다. 미국 교환학생 비자는 J-1비자인데, 관련 서류들을 가지고 미국대사관에 가서 인터뷰를 한 뒤 비자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이후 비자발급여부가 결정됩니다. 
 
 
 
 
 
본 과정은 2014년 09월부터 2015년 06월까지 약 10개월동안 진행됩니다. 비용은 약 1,500만원 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 한국 학생들이 거의 없는 지역에서 영어를 사용하게 되므로 영어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에서 영어를 공부할 수 있고 ⓑ 자기 주도적 영어 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으며, ⓒ 국제적인 시각을 갖춘 리더십과 독립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 이 프로그램 수료는 글로벌특기자전형이 있는 대학을 진학할 때 유리한 스펙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다만, 어린 나이의 학생들이 한국 친구들이 거의 없는 낯선 환경에서 오직 영어만 사용하며 생활한다는 것,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 과정에 합격해 미국으로 갔다가 향수병으로 조기 귀국한 지인 분들의 자녀 분들도 많이 목격해 왔습니다. 그러니 충동적으로 이 과정에 응모하기 보다는 학부모님들과 자녀분들이 오랜기간 대화를 나누셔서 확고한 결심이 서시면 그때 지원하시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원 마감일은 2014년 03월 31일입니다. 아무쪼록 조금이나마 도움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